믿을만한 보험설계사 누구? 개인별 정보 공개된다
믿을만한 보험설계사가 누구인지 소비자들이 직접 비교해 볼 수 있는 정보 비교 시스템이 마련되며 독립법인대리점과 관련된 공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통합공시 체계도 구축될 예정입니다.
금융당국은 소비자가 보험설계사의 정상모집 여부 등 기본정보와 제재이력, 불완전판매율 등 신뢰성 정보를 직접 조회할 수 있는 가칭 e-클린보험 시스템 구축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.

이는 소비자 입장에서 보험설계사의 신뢰도 등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얻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현재의 모집경력 시스템은 정보도 충분하지 못할 뿐 아니라 이용자도 제한적이고, GA공시는 이해하기 어려우며 불이행율도 너무 높음은 현실입니다.

이에 금융당국은 보험설계사의 신뢰성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제고하겠다는 방침입니다.
다만 보험설계사의 제 3자 정보제공 동의를 전제로 하며 보험모집 관련 신뢰도와 관련성이 적은 사항은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제외됩니다.

금융당국 관계자는 소비자와 설계사 보험사, GA 등 모든 보험 참여자에게 설계사의 신뢰성을 투명하게 알리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보험설계사 간 신뢰도 경쟁을 통한 모집질서 자율정화가 촉진돼 이들이 금융전문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.